공부창고

반응형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발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모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포용적 고교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217()발표하였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경기 갈매고등학교를 방문하여 2025년 고등학교 입학생부터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의 구체적 추진 내용을 발표하고, 현장간담회를 진행하였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도입은 고교체제 개편(2025년 외고자사고 등 일반고 전환) 더불어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핵심 국정과제로,

ㅇ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화, 감염병 발생,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6~21학령인구(총인구대비 비율):(1980)1,440(37.8%)(2000)1,138(24.2%)(2020)782(15.1%)

 

고교학점제는 2018학년도부터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지역 단위 고교학점제의 모형을 만들어 왔으며, 2020년부터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51개교, 이하 마이스터고) 우선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연도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수: (2018)105(2019)354(2020)732(2021)1,457(예정)

 

고교학점제 도입을 통한 학교의 변화

 

고교학적제 추진 과제
고교학점제 추진 계획

반응형
donaricano-btn donaricano-btn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